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임산부가 부스피론 섭취시 주의 사항

by 지혜나눔채널 2023. 7. 4.

임산부는 약물 복용이 금지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아주 면밀히 살펴보면 약물이 속해 있는 등급이 위험도에 따라 나누어져 있고, 아주 위험한 약물과 상대적으로 덜 위험한 약물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불안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약물인 '부스피론'은 어떤 등급에 속해 있고, 임산부도 복용이 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약물의 위험도 분류

미국의 FDA(식품의약국)에 의하면 약물의 위험성에 따라 다섯단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A: 태아에게 해가 없는 약물(연구 결과로 증명됨)

B: 태아가 위험하다는 특별한 증거가 밝혀지지 않은 약물

C: 명백하게 위험하지는 않지만 완전히 그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는 약물

D: 태아에게 위험성 증거가 있는 약물

X: 절대 투여해서는 안되는 위험한 약물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처방하는 약물 중 A등급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C,D 등급에 속하고 그 중에 우울증이나 불안장애에 주로 사용되는 벤조디아제핀 계열, 리보트릴 등의 약물은 D등급으로 임신 중에 복용을 할 수 없습니다. 그나마 B등급에 속해 있는 약 중에 불안장애의 치료제로 사용되는 '부스피론'이나 '부프로피온'의 계열의 약물이 상대적으로 사용하기에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다른 불안함을 유발하는 상황으로 인해 임신부의 몸에서 '코르티솔' 호르몬이 분비되는 경우 태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이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산부가 임신을 정상적으로 유지해나가기 어려운 정신적인 상황에 놓일 경우 '부스피론'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임신중 약물 사용 시기

임산부가 그나마 위험성이 덜한 B등급의 약물을 복용하더라도 임신 1기로 불리우는 15주 이후에야 가능합니다. 임신 기간은 큰 범위로 나누면 1~3기까지 나눌 수 있고, 이중 1기(마지막 생리일부터 14주차까지)는 태아에게 주요한 기관들이 형성되는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임신 초기 2주까지는 약물을 복용하여 태아의 기형이 발생할 수 있고, 임신 3주~15주까지는 태아의 중요한 신체의 부위들이 완성되는 시기이므로 약물이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필자가 병원에서 상담받았을 때에도 15주까지는 모든 등급의 약을 복용하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제일 중요한 원칙은 임신 1기인 시기에는 모든 약물의 사용을 제한하고, 약물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익이 위험도보다 높을 때 사용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