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수 정보 나눔

작두콩차 효능, 부작용, 끓이는 법 알아보기

by 지혜나눔채널 2023. 8. 15.

환절기에 찾아오는 비염에 좋다는 작두콩차. 작두콩은 일반 콩의 크기보다 무려 5-6배 크고 구수한 향을 내기 때문에 차로 마시기 좋은 재료 중 하나라고 합니다. 작두콩차를 끓이기 위해 어떤 제품을 사야 하는지, 그리고 작두콩차의 효능과 부작용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작두콩차


작두콩차 효능

 

  • 비염, 축농증, 감기, 가래, 기침, 코막힘 (각종 소염작용)
  • 피로회복, 면역력 회복
  • 변비 완화, 장운동 활성화, 위장 보호 및 신장 기능 강화

제일 널리 알려진 작두콩차의 효능은 비염 등 기관지 질환에 유익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 효능을 자아내는 주된 성분은 바로 히스티딘과 플라보노이드입니다. 히스티딘 성분은 몸 속 염증을 억제하고 개선해 주는 효능이 있고 아동에게 도움이 되는 필수 아미노산의 일부로 축농증, 감기, 가래, 코막힘, 기침에 폭넓게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기 좋은 환절기마다 작두콩차를 마시면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더불어 작두콩차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비타민C, 식이섬유, 사포닌 등이 풍부하여 변비를 완화시키고 장 운동을 활성화시키며 신장을 강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이 풍부하여 체내 면역력 증진에도 좋은 기능을 합니다.

 

 

 

작두콩차 부작용

 

  • 볶지 않은 작두콩을 복용할 경우 설사, 복통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음

 

이런 각종 염증에 좋은 작두콩차는 생으로 먹으면 독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독성이 체내의 설사 등의 장 트러블을 일으키기 때문에 볶는 과정 등의 조리과정을 거친 후 차로 복용해야 하고 로스팅할 때에는 겉과 속을 골고루 볶고 태우지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 

 

작두콩 먹는법

작두콩

작두콩을 먹는다면 하루 10알 이내의 섭취가 하루 권장량이라고 합니다. 이를 쌀과 함께 밥을 지어 먹거나 콩을 뜨거운 물에 우려 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작두콩밥을 먹을 경우 콩은 1시간 이상 불려 밥을 짓는 것이 좋습니다. 작두콩은 생으로 먹을 경우 복통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작두콩껍질

시중에 판매하는 것은 콩의 형태가 아닌 콩깍지 형태를 로스팅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볶은 작두콩깍지를 2-3조각을 온수 500~1000ml에 5분 정도 우려 먹으면 빠른 시간 내에 훌륭한 작두콩차를 맛볼 수 있습니다. 직접 콩깍지를 볶게 된다면 충분히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볶아야 독성이 제거될 수 있습니다. 독성이 제거된 작두콩껍질과 작두콩을 모두 물에 우려 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시중에는 이러한 작두콩껍질과 콩을 잘게 갈아 티백 형태로 출시된 것도 많아 복용시 비슷한 효과를 맛볼 수 있습니다. 우려먹은 작두콩차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여 각종 염증에 특히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려나온 작두콩차는 둥굴레차의 색과 비슷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입니다.